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속 부동산 관련

집 보러 다닐 때, 좋은 집 구별 방법

by aquanova 2025. 3. 19.
반응형

좋은 집 구별 방법 채광 통풍

 

이사할 때가 다가오면, 집 보러 다니러 여기저기 발품들 많이 파실 겁니다. 이때에 좋은 집 구별하는 방법 중 몇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집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채광과 통풍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햇빛이 잘 들지 않는 집은 어둡고 탁한 느낌을 주면서 여러 가지 심리적인 불안감과 우울감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집 보러 다닐 때에 채광과 통풍이 잘 되는 집을 알아보는 방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채광이 좋은 집 구별방법

채광은 단순히 햇빛의 방향이 남향인지 동향인지를 떠나서 햇빛이 주로 집의 어느 부분에 들어오는지, 그리고 얼마나 들어오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때 창문의 위치와 크기 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방 한쪽 벽면에만 창문이 있는데 누가 보아도 그곳에 가구를 놓아야 하는 구조로 생겼다면, 그 창문이 가려질 수밖에 없을 것이고 채광도 생각보다 좋지 않게 됩니다.

 

또한 채광은 주로 많이 머무는 공간을 위주로 판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어느 방향에서 오는지를 보고 전반적인 집의 구조와 나의 짐들을 풀어놨을 때를 고려해서 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 빛이 어떻게 들어올지를 판단해 보셔야 합니다.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로 채광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라이프스타일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직업이 야간에 일하는 직종이라면, 주로 밤에 일을 하고 낮에 잠을 자는 패턴일 겁니다.

 

이때 집의 침실이 동향이라면 아침 새벽부터 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일어나기 싫어도 눈이 떠지는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이처럼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알맞은 채광조건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채광을 보기 위해서는 낮에 집을 보러 가셨을 때에 형광등을 모두 다 끈 상태에서 느낌을 보셔야 합니다. 보통 채광이 좋은 집들은 불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도 뭔가 밝은 느낌이 나기 때문입니다.

 

 

 

창문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통풍은 일단 창문이 어디 있는지를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창문과 대문을 열어놓는다고 가정을 할 때에, 맞바람이 칠 수 있는 구조라면 통풍이 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문의 맞은편 공간에 창문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맞바람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창문이 있어야 할 곳에 창문이 있으면 그것도 좋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화장실에 창문이 있으면 매우 좋은 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물론 샤워를 하고 난 뒤에 습기를 빠르게 제거를 해줄 수도 있을뿐더러 환기를 제대로 시킴으로써 훨씬 깔끔하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화장실 창문 여부와 상관없이 환풍 장치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여부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반응형